자주 묻는 질문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 시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과 답변을 모아 놓았습니다.
Q. "iOS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iOS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기존 공동인증서를 아이폰에 저장하여 전자서명하는 서비스로서 기존 저장매체보다 뛰어난 보안성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증서 서비스 입니다.
Q. 서비스 가입 제한은 있나요?
네, 개인(미성년자 제외) 또는 법인명의 안드로이드 NFC 스마트폰에서만 가입 및 이용이 가능하며 선불폰, 알뜰폰에서는 서비스 가입이 제한 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에 가입하면 타은행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공동인증서 선택창에 스마트공동인증 아이콘이 선택 가능한 곳은 어느곳이나 사용가능 합니다. 적용이 되지 않은 은행이나 사이트에서는 보안토큰 ▶ Mobile_Smartcert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Q. 범용(4,400)인증서도 휴대폰에 저장/이용이 가능한가요?
개인용/기업용 범용인증서는 휴대폰에 저장/이용이 가능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사용요금은 얼마인가요?
통신사별 부가서비스 월정액 990원(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무료/가입하신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추가 요금 발생)입니다.
(단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시 별도 공지를 합니다.)
(단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시 별도 공지를 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과금 시점이 언제부터 인가요?
서비스 과금 시점은 앱 다운로드 후 앱에서 약관 동의 하시면 서비스 과금이 시작되며 사용하신 일로부터 일할 계산되어 월990원이 청구 됩니다. 통신사114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 해지하셔야 과금이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Q. 서비스를 해지 할려고 합니다.어떻게 하면 되나요?
요금 청구 정지를 위해 각 이통사별 고객센터(휴대폰에서 114)를 통해 부가서비스를 해지하셔야 합니다.
[이통사별 고객센터]
-휴대폰에서 114
-주의 : 서비스 해지시 아이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는 삭제되며 다시 가입 후, 인증서를 저장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통사별 고객센터]
-휴대폰에서 114
-주의 : 서비스 해지시 아이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는 삭제되며 다시 가입 후, 인증서를 저장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서비스 가입 후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가입즉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서비스 이용시간에 제한이 있나요?
이용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365일 일년 내내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Q. 공동인증서를 PC로 전송 후, PC 화면에서 인증서 암호를 넣으려고 하니 입력 할 수가 없어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인증서의 암호를 PC에 입력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용하고 계신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앱에서 스마트공동인증 암호(8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복수의 인증서를 보관하고 있는 경우 전자서명 하고자 하는 공동인증서를 선택 후 스마트공동인증 암호(8자리)를 앱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Q. "접속에 실패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접속하세요." 라는 메세지가 PC에서 됩니다.
혹시 PC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휴대폰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신 건 아닌가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휴대폰과 PC간의 유무선 연동 서비스 입니다. PC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셨으면 휴대폰에서도 앱을 실행시켜 PC와 연동시켜주셔야 서비스가 진행되며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인증서 휴대폰 저장/PC 전송이 가능합니다.
Q. 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하거나, 인증서 로그인 할 때 꼭 PUSH로 연결해야 하나요?
PC가 인증서 송수신 상태라면 PUSH를 연결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PC에서 정보를 입력한 후, 휴대폰인증서 서비스 앱을 실행한 후 PC화면에서 인증서 저장/로그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비밀번호의 입력오류 초과제한이 있나요?
스마트공동인증 비밀번호에 대해 오류를 총 10회 초과 시 아이폰에 있는 공동인증서는 모두 삭제되며 스마트공동인증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하시고 공동인증서를 저장하셔야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Q. PC에서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았습니다. 휴대폰에 다시 저장해야 하나요?
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이전에 사용하던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는 인증서이므로 이전에 저장해 둔 인증서는 삭제하고, 사용 가능한 인증서를 다시 저장하세요.
Q. 아이폰으로 저장한 인증서는 PC에서 삭제 되나요?
아니오, PC에 저장중인 인증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아이폰으로 이동/복사한 인증서는 별도 백업 후 안전하게 보관하기를 권고합니다.
Q. iOS 업그레이드 할 경우 아이폰 내 저장된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iOS 업그레이드 시 단말기에 따라서 인증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만약 업그레이드 후 인증서가 삭제 되었다면 다시 스마트공동인증에 이용하실 공동인증서를 저장해 주세요.
만약 업그레이드 후 인증서가 삭제 되었다면 다시 스마트공동인증에 이용하실 공동인증서를 저장해 주세요.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 중, 문자 메시지(SMS)가 오면 어떻게 되나요?
인증서 송/수신 중 SMS를 수신하게 되면 SMS는 문자메시지 보관함에 저장이 되고, 인증서 송/수신 작업은 그대로 진행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 중 전화가 오면 어떻게 되나요?
인증서 송/수신 중 전화가 걸려오게 되면 송/수신은 중지되고, 전화로 연결하게 됩니다. 이 때, 저장/전송 중인 인증서는 일부만은 저장/전송은 되지 않습니다. 통화가 끝난 후,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앱을 삭제하면 저장된 인증서도 삭제되나요?
휴대폰에 설치된 스마트공동인증 앱을 삭제하거나 새로 다운로드를 받은 경우, 아이폰에 저장된 인증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인증서 삭제를 위해서는 스마트공동인증 앱의 삭제기능 또는 초기화를 통해 삭제 하셔야 합니다.
Q. PUSH가 오지 않아요! PUSH를 받지 못하는 경우?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로, 데이터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재전송을 시도해보시고, 둘째는 아이폰의 설정메뉴에서 스마트공동인증 앱에 PUSH 수신에 허용되어 있는지 확인바랍니다.
Q. 모든 공동인증서를 아이폰으로 저장할 수 있나요?
기업용 이외의 모든 공동인증서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10개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저장된 인증서는 사용자/발급자/구분(용도)/만료일로 구분이 되며, 똑같은 용도의 인증서를 저장 시, 최근에 저장한 인증서로 덮어씌워 저장이 됩니다. 인증서 이동/복사, 발급, 갱신 시에는 최소 1개 이상의 여유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Q. 아이폰에서 "인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두자리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PC나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 할 수는 없습니다. 이점은 스마트 공동인증서의 불법도용을 막기 위한 서비스의 정책입니다.
Q. 다른 사람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제 인증서를 저장 할 수 있나요?
네,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 명의의 휴대폰에서 인증서 송/수신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인증서 로그인은 인증서 발급자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Q. 아이폰이 고장 났습니다. 아이폰에 저장된 인증서는 어떻게 하나요?
아이폰이 작동하지 않으면, 인증서 송/수신은 불가능합니다. A/S 받으신 후, 저장된 인증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Q. 휴대폰 번호이동을 하였습니다. 저장된 인증서는 어떻게 하나요?
휴대폰 번호이동으로 단말기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단말기 상에 저장된 인증서는 남아있습니다. 번호이동 전에 인증서는 모두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Q.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단말기 종류는?
iOS 6.0 이상의 OS를 이용중인 단말기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Q. 인증서 휴대폰에 저장하는 과정 또는 저장된 인증서를 PC전송 중에 네트윅이 중단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용방법에 따라서 다시 반복하여 절차를 수행하시고, 인증서의 일부가 저장/전송 중에 네트윅이 중단되면 인증서의 일부만은 저장되거나 전송되지 않고 인증서가 완전히 저장/전송 되어야 인증서가 휴대폰/PC에 저장됩니다.
Q. 인증서가 휴대폰에 저장이 안되요! 저장이 안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네트윅 장애로 무선인터넷이 끊어진 경우
둘째, 휴대폰 번호입력을 잘못한 경우
셋째, 스마트공동인증 암호가 틀린 경우
둘째, 휴대폰 번호입력을 잘못한 경우
셋째, 스마트공동인증 암호가 틀린 경우